ICL렌즈삽입술 레퍼런스닥터가 말하는 렌즈삽입술 부작용 선제적 예방법

ICL렌즈삽입술 레퍼런스닥터가 말하는 렌즈삽입술 부작용 선제적 예방법

안내렌즈삽입술은 초고도근시, 각막이 약해서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굴절교정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시력교정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각막 손상 없이 반영구적으로 시력교정이 가능한 점에서 시력회복이 빠르고 원추각막, 시력퇴행 등의 부작용 우려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후방렌즈이자 최신렌즈로 알려진 아쿠아ICL렌즈는 별도의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고 생체 친화적 설계와 구조로 렌즈삽입술의 부작용 우려를 낮췄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은 “최근 근시뿐 만 아니라 난시량이 많은 경우 토릭아쿠아ICL과 같이 난시교정용 안내렌즈로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했을 때 우수한 난시교정 효과를 보이며 환자들의 만족도도 크다”고 전했다. 최진영 원장은 지난해 난시교정용 아쿠아ICL 렌즈삽입술 분야에서 세계적 연구 업적과 수술성과를 인정받아 ‘TICL Reference Doctor’(토릭아쿠아ICL 레퍼런스닥터)로 선정된 바 있다.

최원장은 렌즈삽입술의 우수한 시력교정효과와 더불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서는 집도의의 안전한 수술 설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후방렌즈는 수술 후 렌즈가 수정체와 근접하게 위치하기 때문에 환자 눈 속 렌즈가 들어갈 공간과 렌즈삽입 위치가 안전한 렌즈삽입술 결과를 좌우한다. 또한 후방렌즈 중 아쿠아ICL의 경우, 렌즈 중앙부에 방수 구멍이 설계되어 렌즈 전후면부에 영양공급이 원활한 이점이 있는데, 한편 이로 인해 동공크기에 따라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가 달라질 수 있어 생체 내 움직임 값을 반드시 예측해서 수술 설계에 반영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은 2011년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 렌즈 크기’를 발표하여 렌즈 사이즈의 중요성에 대해 학계에 화두를 던졌으며, 최근 3년 간 빛 조건, 근거리 작업 등에 따른 아쿠아ICL의 생체 내 움직임에 대해 발표한 논문들이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등 SCI(E)급 세계적으로 저명한 안과학술지들에 등재되며 렌즈삽입술의 안전기준 강화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과 연세대 의과대학이 공동연구를 통해 난시교정용 토릭알티플렉스의 난시교정효과에 대한 SCI(E)급 논문을 발표한 데 이어, 내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2017 ASCRS’(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 ‘토릭아쿠아ICL 렌즈삽입술 후 회전 안정성’에 대한 초록이 공식 채택되어 학회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