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료진, 스마일라식 후 시력의 질 향상과 부작용 예방 위한 방안 제시

사진설명: ‘로우에너지 스마일’을 공동 연구 중인 댄라인슈타인박사(좌)와 강성용원장(우)

사진설명: ‘로우에너지 스마일’을 공동 연구 중인 댄라인슈타인박사(좌)와 강성용원장(우)

국내 환자들에게 ‘스마일라식’으로 잘 알려진 릴렉스스마일(이하 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과 다르게 각막 표면을 보존한 채 각막 내부의 실질부(렌티큘)를 분리, 추출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수술 후 다음날 피부화장, 가벼운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며, 특히 라식과 비교해 각막 절개량이 1/10으로 적기 때문에 각막과 눈물신경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 후 안구건조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스마일라식 이지만, 수술 후 부작용 우려를 낮추고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그 일환으로 스마일라식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활동을 통해 국제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의료진이 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팀은 지난해 12월 ‘스마일라식 수술용 적출기술’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 이번 특허기술의 핵심은 스마일라식 수술 시 렌티큘 박리량을 최소화하면서도 빠르고 용이하게 추출하는데 있다. 렌티큘 박리량은 환자의 굴절교정에 필요한 각막량과 수술 시 원활한 각막 박리를 위해 필요한 ‘렌티큘 Minimal Thickness’(렌티큘 최소두께, 이하 MT)로 결정된다. 굴절교정에 필요한 각막의 양은 환자의 눈 도수에 의해 결정되지만, 렌티큘MT의 경우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적출부분으로 의사의 술기에 따라 10~30㎛ 사이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강성용 원장은 이번 특허 기술에 대해, “Minimal Thickness(렌티큘 최소두께)가 두꺼울수록 각막 박리가 용이하지만 각막 제거량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 이번 특허획득은 MT의 적출량을 10㎛로 최소화하면서도 렌티큘 박리를 쉽고 빠르게 해, 수술 후 각막의 강성도를 유지하고 안전성을 높이는데 있다”고 연구 취지를 밝혔다.

강성용 원장팀의 이번 특허 획득이 더욱 주목 받는 이유는 지난해 8월 스마일라식과 관련한 1차 특허를 획득한 이래로 두 번째이기 때문이다. 강성용원장은 지난해 주요 국제학회에서 ‘로우에너지 스마일의 시력의 질 향상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관련한 1차 특허 ‘로우에너지스마일을 위한 렌티큘 분리기술’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강연해 왔다.

특히 릴렉스스마일의 세계적 권위자 영국 댄라인슈타인 박사와 공동으로 진행한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의 빛 번짐 예방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세계 최고 권위의 안과학회인 2016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 공식의제로 채택되어 강연을 진행해 국제적인 이슈가 되었다. 강 원장은 해당 연구의 업적을 인정받아 독일 칼자이스 측으로부터 국내 유일 스마일라식 엠버서더로 공식 위촉된 바 있다.
한편, 강남 아이리움안과는 시력교정 전 필수 안전검사로 원추각막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각막강성도’와 각막 생체역학 검사를 도입, 보다 엄격한 안전기준을 근거로 수술적합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