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엠버서더 강성용 원장, 미국 안과학회서 ‘최우수 연구’ 수상

스마일라식 엠버서더 강성용 원장, 미국 안과학회서 ‘최우수 연구’ 수상

세계 최대 안과학회인 2017 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서 스마일라식 안전성 재고를 위한 연구결과가 국내 의료팀에 의해 발표되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의료팀(강성용, 최진영, 김은경, 하병진)은 스마일라식 수술 시 각막 렌티큘 최소두께(Lenticule Minimal Thickness)와 캡(Cap) 조건에 따른 시력 결과와 생체역학력 변화’을 주제로 2017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 공식 강연을 진행했다. 특히 연자로 나선 강성용 원장은 지난해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도 스마일라식의 세계적인 대가 영국 댄 라인슈타인(Dan Z. Reinstein)박사와 공동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어, 강 원장의 새로운 스마일라식 연구성과를 전해 듣기 위한 세계 의료진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강성용 원장은 지난 해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레이저의 에너지를 낮춘 로우에너지 스마일을 소개하고 빠른 시력회복과 시력의 질 향상 효과를 입증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은 올해 대한안과학회 학술상까지 수상하면서 수술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2017 ASCRS에서는 스마일라식 수술 후 안정성 향상을 목적으로, 각막 박리량에 따른 각막 강성도(Stiffness)의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스마일 수술 시 환자의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필요한 각막 교정량 외에 각막박리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각막 두께, ‘렌티큘 최소두께’(Minimal Thickness, 이하 MT)를 10㎛로 최소화하는 기술을 소개했다. 수술 후에도 수술 전 수준의 각막 내구성을 지키면서 각막 박리를 빠르고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했다.

스마일의 혁신으로 평가 받고 있는 ‘로우에너지 스마일’로 국제 학계에서 주목을 받아온 강성용 원장은 이번 미국학회를 계기로 스마일수술의 장기적 안전성을 위한 근본적인 접근을 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강 원장은 4개의 공식세션 강연 외에도 ‘스마일 및 라식 부작용’, ‘라식/라섹/콜라겐교차결합술’ 2개 세션에 패널리스트(Panelist)로서 학술회의를 이끌었으며, 현장 의료진들의 투표에 의해 선정되는 ‘최우수 연구’의 영예도 얻었다.

강 원장은 “라식, 라섹의 장점을 모은 차세대 시력교정술로서 각광받는 릴렉스 스마일(ReLEX SMILE)이지만, 부작용 가능성을 최대한 예방하고 더 좋은 수술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술 안전성에 대한 의료진들의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은 스마일라식 외에도 각막 맞춤형 코웨이브(COWAVE)의 빛 번짐 감소효과와 부작용 치료사례, 안내렌즈삽입술의 난시교정효과, 백내장 수술 후 다초점 인공수정체 별 시력의 질 비교 등 전 분야에 걸친 수술 성과를 발표했다. 이처럼 지속적인 연구와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의료진들의 행보가 또 한번 한국의 수준 높은 안과 수술을 해외에 알리고 국내의료 선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