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5 (금)
 실시간뉴스
원데이 스마일라식, 빠른 회복과 안전을 동시에
원데이 스마일라식, 빠른 회복과 안전을 동시에
  • 강동현 기자
  • 승인 2018.06.1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력교정술의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다. 휴가, 방학, 연휴 등 충분한 휴식이 가능한 기간에 라식,라섹 수술을 계획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력교정술이 등장하면서 일명 ‘원데이(1DAY) 라식’에 대한 관심이 높다. 최근 원데이 시력교정술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 날 세안, 눈화장이 가능해 시간에 쫓겨 시력교정을 미뤄온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의 도움말로 원데이 시력교정술의 다양한 궁금증과 주의사항을 알아봤다.

■시간적 편의가 향상 ‘원데이 라식’, 안전성은?
원데이 시력교정술은 하루에 수술 전 검사와 수술을 한 번에 진행하면서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때, 안전한 원데이 수술에 중요한 것은 검사 당일 수술 일정이라도 절대 생략하거나 축소하여 진행하는 검사 항목 없이 일반 수술과 동일하게 철저한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검사 결과에 따라 눈이 너무 건조하거나 각막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최적의 컨디션 회복 후 다른 날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각막 손상 줄이고 빠른 회복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일라식(ReLEx SMILE)은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 덕분에 원데이 시력교정술로 선호되고 있다. 이러한 1세대 스마일라식에서 진일보한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은 수술 시 각막 박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레이저 에너지를 사용해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최소화한다. 뿐만 아니라, 각막 절단면을 부드럽게 해 야간 빛 번짐, 대비감도 저하 등 광학적 부작용의 원인이 되는 고위수차의 발생을 억제하여 시력의 질을 높인다.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은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후 시력의 질 향상결과에 대한 SCI논문을 발표해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박시윤 원장은 “성공적인 스마일라식의 핵심은 맞춤형 수술 설계에 있다”며 “개인마다 다른 눈 상태를 고려한 1:1 로우에너지, 각기 다른 주시점에 정확하게 수술하는 센트레이션(Centration) 기술이 같은 스마일라식 수술이라도 완성도를 달리한다”고 조언했다.

■수술 후 각막 강성도 보존, 엑스트라(Xtra) 수술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을 수술하는 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각막 소모량에 비례하여 각막이 약해지는데, 이는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1차 시력교정 수술 직 후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을 시행하면 수술 전 각막강성도(stiffness) 수준으로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박시윤 원장은 “엑스트라 수술은 수술 초기 시력변동을 최소화해 시력안정화 기간을 단축시키고, 수술 전 수준으로 각막의 재강화를 돕는다”고 전했다. 관련 내용은 아이리움안과 의료팀과 연세대 의과대학, 각막 생체역학의 세계적인 권위자 美 신시아 로버츠 교수(Cynthia Roberts)의 공동연구로 ‘엑스트라수술의 각막강성도 보존효과’ 를 규명, 해당 논문이 SCI 학술지 ‘JCRS’에 등재되었다.

바쁠수록 서두르지 않는 것이 안전한 원데이 시력교정 수술의 핵심이다. 꼼꼼하고 철저한 검사와 나에게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평생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한편, 스마일라식 SCI 논문 5편, 국내외 학회 학술상으로 수술 안전기준과 시력의 질 향상을 연구해 온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은 최근 ‘안과 전공의를 위한 스마일라식 수술교과서’ 공동 집필에 참여하며 다시 한 번 로우에너지 스마일 분야에서 관심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