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아베드로 공식사이트 통해 의학자문위원 강성용 원장 공식 설명, 2015ESCRS 채택
라식, 라섹 후 빠른 회복과 부작용 예방, 라식엑스트라의 'Lock-in효과'란?
빠른 시력회복과 원추각막 등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한 라식수술로 평가 받고 있는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 원리에 대해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의 설명이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 공식 사이트 및 2015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 채택되었다. 국내 의사로서 라식엑스트라 수술을 첫 도입해 국내 수술 1호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현재 원추각막 및 엑스트라 수술의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강성용 원장은 엑스트라 수술이 초고도근시 교정을 위한 라섹수술에서도 빠르게 시력이 회복되는 것을 ‘Lock-in’ 효과라고 설명했다.

라식, 라섹 후 각막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교정시력을 꽉 잡아주는 효과

현재 아이리움안과에서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라식, 라섹엑스트라의 실제 수술 후 결과에 따르면 -7 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 환자들의 라섹수술에서 수술 후 1주일만에 평균 1.0의 시력회복을 보이는 빠른 회복속도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수술 전과 후, 각막의 강성도(각막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유지된다는 점을 지난 9월 초 개최된 2015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 공개했다. 시력교정술의 효용성과 안전성을 높인 엑스트라 수술의 원리를 규명한 세계 첫 발표였다.

전 세계 15인의 의학자문위원(Medical advisory board)으로서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강성용 원장의 코멘트에 따르면 “라식, 라섹 직후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면 수술 후 교정시력을 마치 자물쇠로 꽉 잡아주는 효과(‘Lock-in’)가 있어 회복기간 중 발생하는 눈의 도수변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효과가 바로 라섹수술도 1주일 만에 평균 1.0을 보게 하는 원리인 것이다.

라식,라섹 후에도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

또한 엑스트라 수술은 수술 후에도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원추각막(각막확장증) 또는 시력의 퇴행을 억제한다. 각막의 강성도란 각막에 일정한 힘을 주었을 때 각막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성질로 각막의 내구성 지표가 된다. 원추각막과 같이 각막이 약한 사람은 정상인보다 더 많이 출렁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유럽학회에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라식, 라섹엑스트라)을 진행하면 각막이 얇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수술 후에도 각막 강성도가 유지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각막 절삭량에 비례해 약해지는 각막에 대해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각막을 재강화시킨 것이다.

강성용 원장은 레이저시력교정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하는 엑스트라 수술 외에도 실제 원추각막 환자의 치료를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 원천 기술, 링삽입술에 대한 기술 자문도 진행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 프로토콜 확립을 위해 국제 학술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강성용 원장은 이번 유럽학회가 열린 스페인 현지에서 아이리움안과가 케라링 삽입술(각막 내 링삽입술)의 한국지역 우수센터(Korean Keraring Center of Excellence)를 수상하기도 했다. 원추각막 치료분야에서도 높은 수준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