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헬스

스마일라식? 라섹? 설 연휴 시력교정술, 나에게 맞는 수술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03 12:56

수정 2021.02.03 16:08

아이리움안과 최성희 원장
아이리움안과 최성희 원장

평소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학생들에게 명절 연휴는 시력교정술의 적기로 선호되어 왔다. 올해도 설 명절을 앞두고 미뤄왔던 시력교정을 상담하기 위해 안과를 찾는 이들이 평소보다 늘고 있다. 수술 전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무엇보다 ‘어떤 수술이 가장 안전할까’이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최성희 원장의 도움말로 나에게 가장 안전한 시력교정술 선택 방법을 알아보았다.

시력교정술의 종류는 다양하다. 크게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굴절교정수술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라식(LASIK), 라섹(LASEK), 스마일라식(SMILE) 수술이 있으며, 각막 절삭 없이 눈 안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도 있다.


이중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을 비교해보면, 라식은 각막 표면에 얇은 절편(뚜껑)을 만들어 젖힌 후 각막 실질부를 절삭하고 다시 각막 절편을 제자리에 덮는 수술로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 회복이 빠른 반면 각막 절개로 인해 외부 충격에 약한 점에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라섹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 제거를 제거한 후 각막 실질부를 절삭까지 하는 수술로, 현재는 수술 전 과정을 레이저로 시행하는 올레이저라섹이 일반적이다. 수술 후 상피가 회복되는 약 2-3일간 초기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시력이 안정화되는 과정에 안약 사용과 자외선 차단에 주의해야 하는데, 반면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라식에 비해 잔여각막을 더 많이 남길 수 있어 저도수부터 고도수까지 수술 범위가 넓고 외부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난시를 교정해야 하는 경우, 평소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라섹수술이 적합할 수 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중 가장 최근 개발된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 수술로 정식 명칭은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SMILE) 수술이다. 각막 주변부에 약 2mm의 최소 절개로 절개창을 만들고, 각막 실질부를 분리하여 추출하는 수술로, 기존 라식의 1/10 수준으로 각막 절개량을 줄여 각막 손상을 줄이고,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검사와 수술을 하루에 진행하는 ‘원데이(1DAY) 시력교정술’로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일 수술 시 사용하는 레이저의 수술 에너지를 낮춰 각막 절단면을 부드럽게 남기는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이 개발되면서 수술 후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스마일은 현재 전 세계 1,000여개의 병원에서 시행될 만큼 라식, 라섹수술과 함께 대중화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수술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철저한 정밀검사가 필수다. 수술 전 검사는 수술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결정짓기 때문에 수술 전 단계부터 철저한 정밀검사 체계를 잘 갖춘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한다. 본인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눈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평소 생활 환경, 직업적 특성까지 고려해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눈 조건에 따라 수술이 결정되기 때문에 고도수의 경우 간혹 한 눈은 라섹수술, 다른 눈은 각막조건이 안되어 렌즈삽입술로 수술하는 케이스도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다양한 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하면서 1:1 개인형 맞춤수술을 원칙으로 하는 의료기
관과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스마일라식만 하더라도 1:1 맞춤수술 과정에 눈의 돗수와 각막 두께, 각막 내구성을 고려한 개인별 수술 에너지 세기 설정, 시력의 실제 중심이 되는 각막의 정점에 정확히 레이저를 조사하기 위한 센트레이션(Centration), 안구잔여난시를 최소화하기 위한 벡터 플래닝(Vector planning) 등 개인별 데이터에 근거한 맞춤 수술이 수술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시력교정술에 있어 가장 좋은 수술은 최신 수술도 아니고 주변 지인이 해봤더니 너무 좋다는 수술도 아니다.
간혹 먼저 수술한 특정 수술에 대한 수술 후기를 듣고 검사도 하기전에 수술방법을 마음먹고 왔다가 다른 수술로 권유 받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시력교정술에 가장 중요한 점은 소중한 시력을 지키기 위해 의료적으로 나에게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