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도근시 교정 위한 ‘안내 렌즈삽입술’...수술 전 검사 필수

헬스경향 이보람 기자

시력교정을 위해 눈 안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안내 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수술이 어려운 초고도근시 환자들에게 시력교정의 기회를 열어주었다.

초고도근시 환자가 라식, 라섹수술을 할 경우 각막 절삭량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잔여각막을 충분히 남기지 않고 무리한 수술을 하게 되면 각막확장증(원추각막) 발생 우려가 있고 근시퇴행이 올 수 있다.

반면 안내 렌즈삽입술은 각막 손상 없이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것만으로 시력교정을 할 수 있고 수술 후 근시퇴행으로부터 자유로운 안전한 시력교정술로 각광받고 있다.

안내 렌즈삽입술은 렌즈를 눈 안에 삽입해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전방렌즈’와 ‘후방렌즈’로 나뉜다.

초고도근시 교정 위한 ‘안내 렌즈삽입술’...수술 전 검사 필수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있는 얇은 막을 홍채라고 하는데 홍채 앞쪽에 삽입하는 렌즈를 ‘전방렌즈’라 하고 홍채 뒤쪽에 삽입하는 렌즈를 ‘후방렌즈’라고 한다.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어떤 종류의 렌즈를 삽입할지는 수술 전 정밀검사 결과를 토대로 결정하게 된다.

후방렌즈에 해당하는 ‘ICL’과 ‘아쿠아ICL플러스’는 각막 내피 세포가 손상될 가능성이 매우 낮고 외부 충격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 후방렌즈가 수정체와 근접하게 위치해 수정체 혼탁을 유발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지적됐다. 하지만 ‘아쿠아ICL플러스’의 경우 렌즈 중심부에 360㎛의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통해 눈 속의 각종 부속물 및 잔여물에 의한 막힘 현상을 방지하고 안구 내 방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안구 내 ICL이 움직이면서 수정체와의 접촉으로 생길 수 있는 백내장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낮췄다.

홍채 앞 쪽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에는 알티플렉스(AltiFlex), 베리플렉스(VeriFlex)가 있다. 전방렌즈는 후방렌즈보다 백내장 등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낮지만 반대로 각막 내피와 근접하게 위치해 있어 내피세포의 손상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전방렌즈를 이용한 렌즈삽입술은 홍채 앞에 렌즈를 삽입한 뒤 정확한 위치에 고정시켜야 하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의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안전한 수술을 위해 렌즈삽입술 전 받아야 할 필수검사를 반드시 거친 뒤 수술여부 결정해야 한다”면서 “특히 눈 속 깊은 곳까지 파악하는 UBM(초음파 CT 검사)는 렌즈 삽입술 가능 여부와 환자에게 맞는 정확한 렌즈 사이즈를 결정 할 수 있는 검사로, 렌즈삽입술 시 꼭 받아야 할 검사”라고 전했다.

홍채 앞 뿐 만 아니라 뒤 부분까지 생체조직을 관찰하여 홍채 후면과 수정체 사이의 공간에 맞는 렌즈의 크기를 결정할 뿐 만 아니라, 전방각의 폐쇄유무, 홍채유착 여부를 진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 원장은 “실제 UBM 검사를 통해 물 혹이 발견되어 렌즈삽입술을 받을 수 없었던 환자 사례도 있었다” 면서, “UBM 뿐 만 아니라 녹내장 검사, 조절마비검사 등 렌즈삽입술 사전 특수검사를 철저히 시행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더 많은 건강뉴스 보러가기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