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포럼 - Knowledge Forum

라식엑스트라의 ‘Lock-in효과’ 로 빠른 시력회복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의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저희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진료실에는 특히 고도근시로 불편을 겪어온 환자들이 라섹수술 후 회복이 언제쯤 되는지, 수술 후 원추각막(각막확장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않을지, 시력의 퇴행이 쉽지 않을지 고민을 털어놓는 환자들이 많이 찾아오십니다.


지난 9월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아이리움안과가 라식, 라섹엑스트라의 실제 수술 결과를 발표했는데, 내용에 따르면 -7 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 환자들의 라섹수술에서 수술 후 1주일만에 평균 1.0의 시력회복을 보이는 빠른 회복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수술 전과 후, 각막의 강성도(각막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유지된다고 전해드렸습니다.


 

시력교정술의 효용성과 안전성을 높인 엑스트라 수술의 원리는 'Lock-in' 효과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과 라식, 라섹엑스트라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는 전세계 15인의 의학자문위원(Medical advisory board)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 지역에서 유일하게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아베드로 공식 홈페이지(www.lasikxtra.com)에서 엑스트라 수술의 ‘Lock-in’ 효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위에 따르면 라식, 라섹 직후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면 수술 후 교정시력을 마치 자물쇠로 꽉 잡아주는 효과(Lock-in)가 있어 회복기간 중 발생하는 눈의 도수변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리움안과의 이번 발표를 통해 각막의 강성도(Stiffness)가 수술 후에도 수술 전과 동일하게 유지되는 효과를 설명했는데요

아이리움안과에 오신 분들께서는 코르비스 장비로 강성도 측정을 해보셨을 거에요

 

각막의 강성도란 각막에 일정한 힘을 주었을 때 각막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성질로 각막의 내구성 지표가 됩니다. 

원추각막과 같이 각막이 약한 사람은 정상인보다 더 많이 출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각막이 수술후에도 튼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이나 시력의 퇴행우려를 엑스트라 수술로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라식, 라섹엑스트라)을 진행하면 각막이 얇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각막조직을 재강화합니다.

 

참고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은 원래 원추각막의 치료를 위해 각막 조직을 강화하여 원추가 더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원추각막 수술에 이러한 콜라겐교차결합술이 단독으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코웨이브 수술(각막지형맞춤형수술)을 함께 시행해 비대칭적인 각막을 대칭형으로 개선하고 번져보이는 시야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는 각막 내 링삽입술(케라링, 인텍스링)을 이용하여 각막을 편평하게 한 뒤 진행을 억제 하기 위한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시행합니다.

실제로 10여년 전 라식수술을 진행하고 각막확장증이 발생한 분에 대한 수술이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라식수술 부작용으로 원추각막 증상(각막확장증)

10년 전 타안과 라식수술이후로 오른쪽 눈 중심부 융기

각막확장증 진단/대학병원에서 본원에 진료 의뢰

[코웨이브+콜라겐교차결합술] 수술시행(강성용 원장 집도)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아이리움안과는 여러분의 평생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