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인공수정체, 맞춤형 선택이 중요

아이리움안과 의료팀 ‘백내장 인공수정체별 수술 후 시력의 질 비교’ 연구논문 2017년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ASCRS) 채택

수정체의 노화 때문이다

수정체가 조절력을 상실하여 초점을 맞추지 못해 돋보기 및 안경의 의존도 가 높아지는 것을 ‘노안’이라 합니다.

수정체가 노화되어 혼탁해지면서 점차 뿌옇게 보이는 질환을 ‘백내장’ 이라고 합니다.

나는 백내장 일까?

  • 1. 현재 55세 이상이다.
  • 2. 갑자기 눈이 침침해진 느낌이다.
  • 3. 시야가 뿌옇고 답답하다.
  • 4.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밝은 빛을 보면,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이 부시다.
  • 5.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도 사물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 6. 사물이 겹쳐 보인다.
  • 7. 밝은 곳에서 시야가 불편하고 근거리 시력이 저하된다.
  • 8. 실내 혹은 어두운 곳에서는 시력이 향상된다.
  • 9. 돋보기를 착용하지 않았는데 근거리 시력이 향상된다.

※4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 되거나 최근 시력 변화를 느꼈다면, 가까운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백내장이란?

매년 65세 이상 노년층 입원 질환 1위, 2014년 수술 환자 수 19만 명, 매년 4% 이상 증가하고 있는 질환, 바로 백내장, 환자 연령대가 50~60대 중ㆍ장년층이 7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눈의 노화가 시작되면서 오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眼) 질환입니다.
선천적 및 노화 혹은 당뇨병과 같은 전신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해 수정체(카메라 렌즈 역할)가 뿌옇게 혼탁해져 시력 장애가 발생합니다.


백내장의 원인

노인성 백내장은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이며, 60~70%의 수분과 30~40%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수정체의 단백질이 뿌옇게 흐려져 발생합니다.
노화 외에 백내장의 발생위험을 높이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병 등 질병
  • 흡연, 음주 등 생활습관
  • 자외선(태양빛)에 대한 과도한 노출
  • 유전요인(가족 중 백내장 환자가 있는 경우)
  • 외상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손상된 후 발생하는 백내장)
  •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박리 등 심한 안질환이나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 등 약물


혼탁 부위 별 증상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며 매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될 때까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시력 장애 증상이 다르고, 부분적인 혼탁이 있을 경우 단안복시(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보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정체 핵(수정체의 중심부)이 딱딱해져 수정체의 굴절률 증가로 인해, 근시(원거리 시력 장애)가 되어 근거리가 이전보다 잘 보이게 되거나, 노안으로 오인해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녹내장 등의 합병증으로 발전될 위험이 높으며, 백내장에 의한 시력 저하는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게 되면 시력이 회복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 적인 치료 및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정체의 혼탁 부위와 정도 범위에 따라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어 보일 수 있으며, 백내장에 의한 시력 감퇴는 혼탁이 진행된 경우라도 빛의 밝기, 그림자 등은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백내장 치료 방법은?

※ 수술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 : 황반변성 / 망막박리 / 녹내장 등 기타 안질환이 동반되어 백내장 수술 후에도 시력개선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백내장 수술 과정

  • 1. 백내장을 스캔하고 3차원으로 재구성하여 백내장 밀도에 맞는 에너지로 백내장 파쇄.
  • 2. 레이저가 절개창을 만들면 의사는 수정체 낭에 있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
  • 3. 단초점 혹은 다초점 인공 수정체를 수정체낭 안에 삽입.

※아이리움안과 LENSAR 백내장의 특징?
기존 초음파로만 이루어졌던 백내장 수술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LENSAR는 타 레이저 백내장 장비와 다르게 자체 센서로 백내장을 스캔하고 3차원 입체 재구성하여 그 백내장의 밀도에 맞는 양의 레이저 에너지로 수술(3차원 맞춤 수술 + 각막 손상 최소화)하고, 각막 난시의 원천 교정으로 백내장 수술과 동시에 난시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Q.수술은 언제 받아야 하나요?

A.백내장 수술 자체는 다른 응급질환처럼 진단받은 즉시 수술을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때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많이 진행하게 되면, 추후 수술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녹내장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백내장을 진단받은 이후에는 최소한 6개월마다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Q.두 눈을 한꺼번에 수술하게 되나요?

A.양안 백내장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하루에 동시에 양안을 시행 하지는 않습니다. 단안 수술 이후, 수술한 눈의 돗수를 참고하여, 반대편 눈의 도수를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Q.나이가 많아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A.연령이 많다고 해서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 수술은 보통 국소 마취하에 시행하게 되므로, 수술 중 협조가 가능할 정도의 건강 상태이면 나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인공 수정체 종류 단초점 vs 다초점 인공수정체

젊은 사람의 수정체는 탄력성이 있어 근거리를 볼 때 모양체 근육이 수축하여 수정체가 두꺼운 돋보기처럼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카메라의 자동초점 기능처럼 자신이 보고 싶은 거리에 맞춰 수정체의 두께가 자동으로 변해서 초점 거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모양체 근육이 약화 되고 수정체 탄력성이 저하되는 노안이 발생하거나, 백내장 수술 후 단초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면 수정체의 자동초점 조절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인공수정체는 단초점(원거리 또는 근거리 교정)과 다초점(원거리+근거리 함께 교정) 두 가지로 나뉩니다.

  • 01하나의 초점 : 단초점 인공수정체

    근거리 혹은 원거리 둘 중 하나의 초점만을 집중하여 교정하기 때문에, 원거리 또는 근거리 시력의 질이 우수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 시 원거리가 잘 보이도록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볼 때는 돋보기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반대로 근거리 시력 해결을 위해 인공 수정체의 도수를 조정하여 근거리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원거리 초점이 맞지 않아 멀리 볼 때는 근시안경을 써야 합니다.

    ㆍ단초점 인공수정체에 의한 빛의 초점효과 : 한 곳에만 초점이 맺힙니다.

  • 02두 개 이상의 초점 : 다초점 인공수정체

    여러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근/원거리 시력 모두 개선시켜, 백내장 뿐 아니라 노안까지 치료 가능합니다. 또한,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달리 근/원거리 시력 보완을 위한 돋보기, 안경 착용이 필요 없을 정도의 시력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종류에 따라 리사(AT Lisa), 리사트리(Lisa-tri), 렌티스 컴포트(LENTIS Comfort), 레스토(Restor), 테크니스(Tecnis) 등이 있습니다.

    ㆍ다초점 인공수정체에 의한 빛의 초점효과 : 근거리와 원거리에 각각 초점이 맺힙니다.

  • 03연속초점 : 인공수정체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가까운 거리에서 중간거리, 먼 거리와 초점 사이의 거리까 지 모두 연속 초점을 제공합니다. 이것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안경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ㆍ연속초점 인공수정체에 의한 빛의 초점효과 : 초점과 초점 사이에 연속적으로 초점이 맺힙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종류

심포니(Tecnis Symfony)
/Abbott, USA

심포니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진보된 기술로 낮이나 밤이나 가까운 거리, 중 간 거리, 그리고 먼 거리에서 우수한 시 력을 제공합니다.

※ 심포니(Tecnis Symfony)의 특징
1. 애슐렛 회절 기술을 통한 연속초점을 만들어 냅니다.
2. 아크로마틱 기술을 통한 양질의 색수차 보정으로 선명도가 향상되었습 니다.

리사 (AT Lisa) / Carl Zeiss,
Germany

리사 렌즈는 16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의 Carl Zeiss 사에서 개발되어 2010년 국내에 보급되기 시작한 최신의 다초점 인공수정체입니다. 기존 노안교정 렌즈의 문제점이었던 불만족스러운 근거리 시력, 야간 시력 장애, 달무리 및 빛 번짐 현상을 감소 시켰습니다.

※ 리사(LISA)의 뜻과 특징
L - Light distributed asymmetrically : 망막에 도달하는 빛을 효율적으로 원거리(65%)와 근거리(35%)로 분할하여 원거리와 근거리를 동시에 잘 볼 수 있습니다.
I - Independency from pupil size : Refractive-Diffractive micro-structure에 의해 동공의 크기에 관계없이 우수한 원거리 및 근거리 시력을 제공합니다. S - SMP technology : 렌즈표면에 Square edges나 right angles이 없는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 빛의 소실을 줄이고 빛의 산란을 최대한 억제시킵니다.
A - Aberration correcting optimized aspheric optic : 비구면 디자인으로 구면수차를 교정하여 대비감도, 초점심도가 우수하여 선명한 시력을 제공합니다.


우수한 원거리, 근거리 시력

※ Defocus : 초점 흐림의 수치가 낮아질 수록(-1, -1.5…)볼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짐.


  • 야간 달무리, 빛 번짐 감소


    리사는 미국회사의 다초점 인공수정체 보다 회절의 높이 차이가 적고 면이 부드러워 야간 빛 번짐이 더 적고 불의 밝기에 따른 영향도 적게 받습니다. 실제 다른 다초점인공수정체와 비교한 결과 리사를 사용한 환자의 10% 미만 에서만 야간 빛번짐 현상을 느꼈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정상인과 동일한 수준의 대비감도


  • 리사트리 (Lisa-Tri) / Carl Zeiss,
    Germany


    근거리,원거리,중간거리 시력 확보. 칼 자이스에서 가장 최근 개발된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기존 원거리, 근거리 동시 교정에서 원거리-중간 거리-근거리 동시 교정으로 백내장 수술 전 시력에 가장 가까울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근거리와 중간거리 시력개선을 도와주는 노안교정렌즈입니다.

    ※ 리사 트리의 특징
    - 70~90cm의 중간거리의 시력 개선.
    - 회절에 의한 빛 산란을 최소화 하여 시력의 질 개선.
    - 정교해진 표면가공처리로 야간 빛 번짐 및 달무리 현상 개선.
    - 회절처리를 이용해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 초점을 나누어 시력 개선.
    - 렌즈 표면에 Optic Square Edge로 후발성 백내장 발생 최소화.
    - 동공 크기에 관계없이 우수한 시력 구현.
    - 망막에 전달되는 빛의 양을 최대 확보.
    - 수술 다음날 일상 생활이 가능.

  • 렌티스 컴포트(LENTIS Comfort)
    /Oculentis, Germany


    렌티스 컴포트(Lentis Comfort) 렌즈는 독일 오큐렌티스사에서 새롭게 개발된 인공수정체로, 50-60cm의 중간 거리 시력 개선에 중점을 두고 개발 되었습 니다. 렌즈의 절반은 원거리에 초점이 맺도록 맞추어져 있으며, 절반은 +1.50 디옵터 정도의 낮은 돗수의 노안교정 부분(근거리시력개선)이 들어가 있습 니다.

    기존의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주로 근거리 작업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으므로, 중간거리에서는 다소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나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가까운 거리의 시력교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50-60cm 정도 중간 거리의 책이나 신문 등은 문제없이 읽을 수 있으며,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렌즈입니다. 원거리와 근거리의 돗수 차이가 적어 노안교정 특수렌즈의 단점 중 하나였던 달무리 등의 증상도 적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아주 가까운 근거리 작업에서는 얇은 돋보기 안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임상 결과
    (Dr. Dominique Pietrini, Clinique de la Vision, Paris, France)


    ※ Defocus : 초점 흐림의 수치가 낮아질 수록(-1, -1.5…)볼 수 있는 가시거리가 짧아짐.

    ※ 렌티스 컴포트의 특징
    - 50~60cm 정도의 중간 거리 시력 개선(컴퓨터 모니터 작업).
    - 야간 운전시 불편함이 적음.
    - 작은 글씨의 독서도 가능하나 얇은 휴대용 돋보기가 필요할 수 있음.


  • 테크니스(TECNIS) / AMO
    (Abbott Medical Optics), USA

    미국 AMO사의 테크니스(Tecnis) 인공 수정체는 렌즈 앞 표면 비구면 처리가 되어 있어 시력의 질을 높이고, 렌즈 후면은 회절 처리가 되어 원, 근거리 초점을 동시에 맞춰 교정 효과가 우수 합니다. 실리콘 재질로 6mm직경 전부가 광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학부 전체 에 회절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기존의 다초점 렌즈와 다른 차이점 입니다.

    백내장 환자들이 가진 구면수차 값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구면 인공수정체를 디자인하여(Patented Wavefront-Designed Optic), 각막과 인공수정체 사이의 이상적 인 밸런싱을 잡아주기 때문에 선명하고 깨끗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다초점인공수정체보다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여 주간에는 물론 야간 에도 근거리 시력이 우수한 노안교정용 인공수정체입니다.

    ※ 테크니스의 특징
    - 구면수차를 교정하여 선명한 시야 제공.
    -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이 모두 우수.
    - 30~40cm 근거리 시력 개선.
    - 주간시력은 물론 양호한 야간시력.
    - 평소 운전을 많이 하거나 독서량이 많은 분들에게 더욱 적합.

  • 구면 렌즈

    • 주변부의 시야가 흐립니다.
    • 경사면에 난시가 발생합니다.
    • 비점수차로 인한 왜곡 현상이 발생합니다.

    비구면 렌즈

    • 초점의 흐려짐이 적습니다.
    • 색분산이 적으며, 주변부의 시야 흐림이 없습니다.
    • 경사면 난시 현상이 적습니다.
    • 구면렌즈에 비해 더 얇고 가볍습니다.
  • 레스토 (Restor) / Alcon, USA

    젊었을 때의 근거리 시력으로 회복 (Restore) 시켜준다는 의미의 이름을 가진 다초점 노안 인공수정체로 미국 Alcon사 가 개발하고 미국 FDA로부터 공식 인증 을 획득했으며, 백내장 수술 후 근거리와 원거리 시력를 동시에 회복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레스토렌즈의 아포다이즈 회절 기술은 미국FDA 특허를 받아,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자동 회절되어 근/원거리를 잘 볼 수 있게 하는데, 특히 표면 중심부 12개의 동심원이 머리카락 1/50에서 1/300로 높이가 점차 줄어들도록 미세하고 정교하게 가공되어 있어 기존 노안교정렌즈 문제점이었던 불만족스러운 근거리 시력, 야간 시력 장애, 달무리 빛 번짐 현상을 낮췄습니다.

    ※ 레스토의 특징
    - 백내장 치료와 노안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인공수정체로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자동 조절하여 근/원거리 모두 우수. - 유연한 연성 재질로 수술시,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회복속도 빠름. - 불만족스러운 근거리 시력, 야간시력장애, 달무리 빛 번짐 현상을 감소. - 후발백내장 발생율 최소화와 더불어, 실제 수정체와 거의 같은 색을 띄고 있어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 청색광선을 여과하여, 망막보호에 효과적이며 노인성 황반변성 예방.

    ※ 아포다이즈드 회절기술
    (Apodized Diffractive Technolohy)


    렌즈의 광학 중심부 3.6mm 영역에 12개의 동심원을 1.3마이크론에서 0.2마이크론까지 계단식으로 서서히 높이를 낮춰 정교하게 프로세싱 처리 를 하는 기술, 물체가 놓인 거리에 따라 빛의 양이 자동 조절되어 근거리나 원거리에 있는 물체 모두가 망막에 또렷한 상을 맺게 하도록 해주며, 이 원리를 바탕으로 이미지의 선명도는 높이며 시야 장애는 최소화 합니다.

eyereum’s paper & SOCIETY works

SCI(Science Citation Index)논문 등재

아이리움안과의 연구 결과가 등재된 ‘SCI’ 란, 미국 톰슨사이언티팩社가 만든 과학기술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 베이스를 말합니다. SCI는 등록 여부만으로도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을 정도로 영향력있는 학술지 평가의 기준입니다.
아이리움안과의 의료진은 현재까지 SCI(E)급 논문을 총 29편(2016.1.1 기준) 게재 하였습니다. 또한, 강성용 대표원장은 안과학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학술지 안과시과학연구(IOVS :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 저널의 ‘리뷰어 (Reviewer)’로 위촉, 활동중입니다. (‘IOVS 리뷰어’란 IOVS의 등재를 원하는 수많은 학술자료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심사위원 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SCI(E)급 논문 29편 등재

eyereum’s certif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