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교정클리닉

수술 후 시력퇴행으로 불안하신가요?

시력저하의 증상은 다시 안경을 써야 하는 불편함 보다 보이지 않는 심각한 부작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시력저하를 야기하는 부작용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매년 세계적 석학 들과의 논의와 공동연구로 수술 후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독일의 Theo Seiler 박사, 영국의 Bruce Allan, 싱가포르 Jerry Tan, 이탈리아 Paolo Vinciguerra 등 세계적 권위자들과 아마리스 심포지엄, CXL학회, ASCRS, ESCRS 등 세계적인 학회 발표와 논문 발표로 부작용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입증하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술 부작용 예방과 치료 관련 2016년 연구실적

수술 후 불편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수술하고 바로 시력이 안나오는 경우

1. 시력검사의 오류

시력검사의 오류시 시력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2. 노모그램간의 오차

시력검사와 수술 전 교정시력을 계산하는 노모그램간의 오차

3. 수술 중 과교정 또는 저교정

여러가지 이유로 과교정이나 저교정이 될 수 있습니다.

4. 열악한 수술 장비와 환경

장비 관리와 병원 환경에 따라 수술결과에도 영향을 줍니다.

5. 안약 사용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수술 후 제대로 된 안약 사용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6. 병원을 내원하지 않는 경우

정해진 날에 병원에 내원하지 않는 경우

레이저 수술장비가 중요한 이유

불과 몇년전만 해도 아마리스레드가 구현하는 실시간 안구추적 장치가 없어 환자의 협조도가 떨어질 경우 각막정점에 정확한 레이저 조사 어려웠고 근시와 난시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해 중심부 이탈 (레이저가 엉뚱한 곳에 잘못 조사 되어지는 경우), 중심부 융기 등의 부작용 발생. 현재는 선천성안구 진탕 환자의 시력교정으로도 잘 알려진 아이리움의 노하우 2017년형 아마리스레드는 시력교정 뿐 아니라 중심부이탈, 좁은 광학부 등 잘못된 첫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코웨이브 (각막지형맞춤형수술) 로 재수술해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시력저하

각막표면 변화

각막이 매끈하지 않은 경우, 중심부 이탈, 중심부 융기, 부정난시, 각막혼탁

각막두께 변화

각막 표면이 비증식적으로 재생해 각막 두께가 다시 두꺼워진 경우

안구의 길이 변화

특히 성장이 진행중인 경우 수술 후에도 안구길이가 길어져 근시가 진행

수정체의 변화 및 기타 안질환

백내장의 경우 수술 후 각막 난시가 남아 시력저하 및 백내장, 망막질환,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정말 안전 검사

시력저하의 원인과 잠재된 위험 질환을 찾기 위한 안전검사

70여가지 안전검사
시력검사

정확한 시력측정

빛번짐 검사

첫수술 시 빛번짐 고려하지 않은 저위수차 교정사례가 많음

각막강성도검사

각막 생역학력 무시하면 수술 후 각막확장증(원추각막)

각막두께 및 상피두께 검사

재수술 가능한 400마이크론, 각막 지점별 상피 두께로 잠재된 원추 각막 진단

백내장/녹내장/망막검사

연령에 따라 질환으로 인한 시력저하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나이에 맞는 특화검사 필요

안구건조증검사

수술이 굳이 필요없는 안구 건조, 결막염 등의 원인으로 시력저하 온경우 적절한 치료로 극복 가능. 또한 안구건조가 심한 경우 재수 술 시 각막 표면 고르지 못해 심 한 경우 1D 이상의 시력 오차 발생하므로 안구건조 심한 경우 선 치료 후 수술 권장

부작용 치료 사례

본 내용은 아이리움안과의 실제 치료 사례이므로 해당 내용과 이미지의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재교정 치료 환자의 88% 단순한 시력퇴행이 아닌 잘못된 첫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원인

재교정 수술은 단순한 시력재교정이 아니라, 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재수술 시 빠른 시력회복보다 안전하게 단계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시력 저하를 느낀 원인이 심각한 빛 번짐이었다면, 굴절교정에 앞서 1단계 코웨이브수술로 고위수차를 줄이고 2단계로 굴절교정을 진행합니다.

대표적 수술 사례

빛 번짐 / 좁은 광학부

원인 : 수술전 사전에 환자의 동공크기와 각막 절삭 량, 광학부 등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할 경우 발생 하게 되는데요, 이는 야간에 동공크기가 확대되면서 광학부 주변으로 오는 빛이 흐려지는 현상입니다.

각막융기

원인 : 각막이 깍이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거나 표면 의 뒤틀림 현상이 발생하며 부정난시 또는 각막 융기가 관잘될 수 있습니다.
각막지형도의 중앙부위에 각막융기가 관찰됩니다.

원추각막 (각막확장증)

원인 : 각막이 일부가 얇아 지면서 원래 모양을 유지 못하고 돌출되는 진행성 질환이며 각막두께를 안전 기준이하로 수술받을 경우, 눈을 자주 비비는 행동 등 충격이 자주 가해졌을 때 원추각막이 발생합니다.

중심부이탈

원인 : 일명 디센터(Decenter)라고 불리우며 레이저가 주시축에 조사되지 않고, 어긋나서 조사되어지는 경우. 과거 엑시머레이저의 한계, 또는 주시축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한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빛 번짐 > 동공크기에 맞지 않은 좁은 광학부 수술

원인
큰 동공 크기를 고려하지 않고 광학부를 좁게 수술해 구면수차로 인한 빛 번짐
치료
광학부를 넓혀 구면수차를 감소시켜 야간 빛 번짐 해결

CASE 1_ 98년도에 타병원에서 라식수술을 받고 심한 빛번짐을 격으신 조OO님

▲ OS좌안 광학부 7.75mm수술 중심 부 이탈 치료하여 동심원 불일치를 개선하였습니다.

CASE 2_ 2001년 저교정으로 수술하신 최 OO님. 8.0mm의 큰 동공을 가지고 계셨고, 저교정 수술 로 인한 좁은 광학부로 야간 빛 번짐이 불편해서 치료 위해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 8.0mm의 큰 동공에 맞게 좁았던 광학부를 7.5mm 이상으로 넓힌 리케어 수술 후 빛 번짐이 줄어들었습니다.

CASE 3_ 2002년 순천에서 라식 후 근시 퇴행과 빛 번짐을 느끼신 이OO 님. 재교정 치료를 위해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 좁았던 광학부를 넓힌 리케어 수술 후 빛 번짐이 줄어들었습니다.

2. 중심부이탈

원인
레이저를 각막 정점에 정확히 조사해야 하는데 물리적 중심인 동공중심에 수술하는 경우 부정 확한 시력교정 결과를 초래합니다.
치료
각막 4대 검사를 통해 약해져있는 부위와 정확한 주시축을 재차 검사하여 코웨이브 ( COWAVE ) 통해 교정합니다.

CASE _ 98년도에 타병원에서 라식수술을 받고 동공중심과 광학부 중심이 이탈되어 심한 빛번짐을 격으신 조OO님. 재교정 치료를 위해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 동공 중심과 광학부 중심이 이탈 된 부분을 재수술 후 중심을 일치 시켰습니다.

3. 각막 융기/부정난시

원인
시력교정 수술 중 각막이 절삭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거나, 표면 뒤틀림 현상이 발생하여 부정 난시 혹은 각막융기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치료
각막지형 검사 데이터를 수술하는 레이저 장비에 연동해 원하는 각막의 부위를 원하는 만큼만 절삭하는 코웨이브 수술로 치료합니다.

CASE _ 10년전 고양의 어느 병원에서 수술하셨고 우안 OD 중심부 융기와 혼탁이 심하게 생기신 박OO 님. 재교정 치료를 위해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 우안(OD)의 중심부 융기와 혼탁 치료하였습니다.

4. 원추각막 ( 각막확장증 )

원인
수술 후 잔여각막두께, 각막의 상피두께, 각막 강성도(각막생체역학력), 전ㆍ후면부 모양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하여 약해진 각막이 원뿔모양 으로 돌출하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추각막 진행 단계와 증상에 맞도록 각막콜라겐 교차결합술 (CXL, 크로스링킹), 각막 내 링 삽입술, 코웨이브 (각막지형절삭술) 을 이용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CASE 1_ .어렸을때 축농증 수술 후 눈을 심하게 비비셨던 김OO님. 부산에서 원추각막 진단을 받으 시고 많은 안과를 다니시다 서울의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게 되셨습니다.

▲ 원추각막으로 인한 양안의 심한 각막돌출 및 비대칭 정도가 수술 후 줄어들었습니다.

CASE 2_ 지방 안과에서 원추각막 진단을 받은 최OO님. 원추각막 치료 전문 병원을 찾던 중 아이리움안과를 방문하게 되셨습니다.

원추각막이 심했던 양안에 링(Keraring)삽입 수술로 우선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코마를 줄여주는 각막 지형 절삭술 코웨이브와 원추각막의 진행을 막기위한 콜라겐교차결합술 (CXL : Cross-Linking)을 진행

▲ 원추각막으로 인한 양안의 심한 각막돌출 및 비대칭 정도가 수술 후 줄어들었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재수술, 부작용 치료도 아이리움

eyereum’s paper & SOCIETY works

SCI(Science Citation Index)논문 등재

아이리움안과의 연구 결과가 등재된 ‘SCI’ 란, 미국 톰슨사이언티팩社가 만든 과학기술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 베이스를 말합니다. SCI는 등록 여부만으로도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을 정도로 영향력있는 학술지 평가의 기준입니다.
아이리움안과의 의료진은 현재까지 SCI(E)급 논문을 총 29편(2016.1.1 기준) 게재 하였습니다. 또한, 강성용 대표원장은 안과학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학술지 안과시과학연구(IOVS :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 저널의 ‘리뷰어 (Reviewer)’로 위촉, 활동중입니다. (‘IOVS 리뷰어’란 IOVS의 등재를 원하는 수많은 학술자료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심사위원 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SCI(E)급 논문 29편 등재

eyereum’s certif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