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클리닉:노안백내장

백내장이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 발생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며 매우 서서히 진행되어 상당히 심해질 때 까지는 자각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밝은 곳에서 더 잘 보이지 않는 주맹 현상이 있으며, 눈부심으로 눈을 자주 찡그리게 되며 시린 느낌과 눈물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노안이 있던 분들이 갑자기 돋보기 없이도 가까운 것을 일시적으로 잘 볼 수 있게 되는 경우도 백내장으로 인한 특이한 현상입니다.

백내장 치료방법

초기 백내장: 약물치료, 경과관찰, 불편 시 수술

눈이 침침하다고 느끼는 단계인 백내장 초기에는 점안액, 내복 주사 등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약물치료는 백내장의 진행속도를 느리게 할 수는 있지만 증상을 호전시키지는 않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할 수 없으므로 백내장 초기증상을 넘어서 일상 생활 시 잘 보이지 않아 불편하다면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는 하는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중기 이후 백내장: 반드시 수술(녹내장 등 유발가능)

백내장 중기에는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완전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 중기 이후 이를 방치하면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여 눈의 회복 불능의 상태로 만들 수 있고, 눈 뒤편의 질환도 관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정체의 황색화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방법

백내장 수술은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와 ‘어떤 인공수정체를 넣을 것인가’가 핵심입니다.

  •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초음파 유화술)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합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3mm이내의 최소절개로 진행하여 출혈이 없고, 봉합수술도 필요 없습니다. 눈을 반 이상 절개했던 기존의 수술법에 비해 회복시간이 짧아지고 난시 발생 및 기타 합병증 발병률도 최소화 되었습니다.

  • 어떻게 수술이 이루어지나?(인공수정체삽입술)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하는 인공수정체는 눈부신 발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백내장 수술 시 환자의 노안, 난시 여부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수술 없이 백내장 치료와 시력교정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단순 백내장수술과 함께, 조금 더 나은 시력의 질을 위한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수술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FDA와 유럽 CE 인증을 받은 인공수정체만 사용합니다.

  • 수술과정

    1. 01수정체 제거
    1. 02인공수정체 삽입
    1. 03수술완료

eyereum’s paper & SOCIETY works

SCI(Science Citation Index)논문 등재

아이리움안과의 연구 결과가 등재된 ‘SCI’ 란, 미국 톰슨사이언티팩社가 만든 과학기술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 베이스를 말합니다. SCI는 등록 여부만으로도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을 정도로 영향력있는 학술지 평가의 기준입니다.
아이리움안과의 의료진은 현재까지 SCI(E)급 논문을 총 29편(2016.1.1 기준) 게재 하였습니다. 또한, 강성용 대표원장은 안과학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학술지 안과시과학연구(IOVS :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 저널의 ‘리뷰어 (Reviewer)’로 위촉, 활동중입니다. (‘IOVS 리뷰어’란 IOVS의 등재를 원하는 수많은 학술자료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심사위원 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SCI(E)급 논문 29편 등재

eyereum’s certif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