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

원추각막 치료ㆍ예방 분야 세계적 인정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후 각막의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약해진 각막 조직을 재강화하는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Lasik Xtra®)수술은 시력교정 후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시력 퇴행 등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해 유럽, 북미 등 55개국에서 현재 10만 건 이상 꾸준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의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의 KXL시스템은 유럽 CE마크, 미국 FDA를 획득함은 물론, 국내 식약처에서도 허가되면서 아이리움안과가 국내에 처음 도입하여 엑스트라라식수술을 최초로 시행하였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엑스트라 수술의 우수한 결과로 세계 정상급 의료진 15명으로 구성된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 MAB)에서 아시아 지역 유일한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고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 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 등 세계안과학회에서 엑스트라 수술 후 각막 전체의 구조적 안정과 각막 재강화 효과에 대해 세계 최초로 연구 발표하였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시력교정술의 세계적 안전 기준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각막확장증에 대한 새로운 대안 - 각막이 얇아도 라식이 된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시력교정수술 후 각막의 약화는 원추각막(Keratoconus)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Lasik Xtra®)는 아베드로 KXL system과 리보플라빈(비타민B2) 용제 VibeX을 이용해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약해진 각막조직을 재강화 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아베드로 KXL 시스템을 이용하여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후 원추각막 등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엑스트라 수술 뿐 만 아니라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콜라겐교차결합술에 활발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베드로 KXL시스템은 2014년 10월 KFDA 허가를 받은 안전한 콜라겐교차결합술 시스템입니다.
선천적으로 혹은 수술 후 약해진 각막을 강화해 원추각막 증상의 완화와 치료 효과가 입증되어 안전합니다.

Xtra™의 절차

  1. 01수술 후 실질 표면에 리보플라빈(비타민B2) 용액 VibeX(바이브엑스)를 도포 및 충분히 흡수시킵니다.
  2. 02각막 표면에 남아있는 VibeX를 세척, 제거합니다.
  3. 03아베드로(Avedro) KXL시스템으로 약 90초간 자외선을 조사합니다.

이 모든 절차는 일반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후 약 2~3분간 진행됩니다.

세계적으로 이미 안전한 시술

강성용 원장은 아시아 유일 아베드로의 의학자문위원이자, 5개국 의사에게만 위촉하는 공식 엠버서더(ambassador)로서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Lasik Xtra®)의 국제 공식 프로토콜과 안전기준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에서 엑스트라 수술의 효용성과 안전성 대해 최초 발표하고, ESCRS, CXL 학회 등 국제안과학회에서 엑스트라 수술 후 각막 전체의 구조적 안정화, 각막 강성도가 유지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엑스트라 수술을 통해 눈의 도수 변화가 많은 라섹수술도 시력을 자물쇠처럼 꽉 잡아주는 ‘Lock-in’ 효과로 인해 시력 안정화를 앞당긴다고 아베드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엑스트라수술의 효용성과 안정성, 세계 최초로 정량화(강성용 원장, 2015 스위스 아베드로 의학자문회의)

엑스트라(Lasik Xtra®) with Avedro KXL System

  • CE마크 및 KFDA 허가를 받은 아베드로(Avedro) KXL시스템
  • 라식수술 후 각막 표면에 리보플라빈 용액(Vibex)를 흡수시킨 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 진행
  • 아베드로 KXL시스템으로 장시간 강한 에너지에 노출 되야 했던 기존 콜라겐교차결합술 수술시간을 90초로 단축, 안구건조증과 각막혼탁 우려를 낮춤

원추각막의 가능성을 찾아내는 각막 생체 역학 검사

1. 각막 형태ㆍ고도 검사

3. 각막 강성도 검사

4. 각막 상피 검사

각막 생체 역학 검사는 기존 코르비스ST 각막 강 성도 검사와 팬타캠 각막 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수술 전 각막의 생체 역학적 상태를 가장 정밀하 게 분석해줍니다.

▲ 각막 생체 역학 검사 결과를 보여주는 평가 그래프.
(CBI : Corvis Biomechanical Index / BAD D : Belin / Ambrosio D / TBI :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

안전한 라식, 라섹 수술을  위한 4가지 각막 필수 검사

1. 각막 형태ㆍ고도 검사

3. 각막 강성도 검사

4. 각막 상피 검사

코르비스ST 각막 강성도 검사와 각막 지형도 검사 의 결합 분석 프로그램은 아이리움안과의 강성용 원장님과 각막 생체 역학(Corneal Biomechanics) 분야의 권위자 Cynthia Roberts 박사, Renato Ambrosio 박사, Paolo Vinciguerra 교수와 함께 공동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각막 두께가 두꺼우면 누구나 안전한가?

기존에는 각막의 두께 뿐 만 아니라 전후면부 모양까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각막이 두꺼워도 각막 후면부가 볼록 튀어나와 있는 등 모양이 수술하기에 부적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각막두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환자들에게 알려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수술의 장기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각막의 강성도 (Stiffness, 어떤 압력에 대해 원래 형태를 유지 하고자 하는 성질) 검사는 꼭 필요합니다. 각막의 두께가 아무리 두꺼워도 각막이 생체 역학력이 약하다면, 수술 후 약해진 각막으로 인한 원추각막(Keratoconus)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막 탄성 측정 원리는 각막에 바람을 불어 넣었을 때 각막이 출렁이고 난 뒤 제자리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을 측정합니다. 수술 전 각막이 약하다고 판단 될 경우 수술 후 각막의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각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엑스트라 수술로 수술 후 각막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각막의 두께, 모양과 더불어 각막의 강도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각막표면이 압력에 의해 변형되었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기 까지의 영상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하는 코르비스ST(Corvis® ST)

각막 표면에 공기를 분사해 안압과 각막두께를 측정하고 각막의 모양변화를 보는 검사입니다.

  1. 01정밀한 안압 측정 : Corvis® ST는 안압, 각막두께, 생체역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장비.
  2. 02원추각막 검사 : 원추각막증에 의해 각막의 강성 (stiffness)과 점성(viscosity)이 약해지는데 Corvis® ST는 이러한 증상을 미리 검사할 수 있다.
  3. 03수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 효과 확인 : 콜라겐교차결합술 후 각막의 생체역학적 변화를 수치화해서 보여준다.
초당 4000번 이상의 이미지 촬영.
코르비스ST로 찍은 일반인의 눈 vs 원추각막의 눈 : 아래 원추각막의 각막표면이 더 많이 출렁이는 것을 (약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 FAQ

Q1.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는 무엇인가요?

시력교정과 동시에 수술 후 발생 가능한 시력저하, 원추각막을 예방하는 수술입니다.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는 기존 수술에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추가시행 하여 수술 후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수술로, 수술 후 약해질 수 있는 각막의 콜라겐 결합력을 높여 수술 후 약 25% 약해진 각막을 150% 강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시력교정과 동시에 장기적인 시력 안정성과 원추각막을 예방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한 수술인 엑스트라는 세계적인 콜라겐교차결합 기술력을 보유한 Avedro사의 KXL system과 VibeX로 진행됩니다.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이란 무언인가요?
콜라겐교차결합술은 각막 표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자외선과 리보플라빈 용액을 이용해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이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콜라겐의 결합력이 높아져 각막이 약 150% 강화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원래는 원추각막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었는데 시력교정수술 후 근시퇴행, 원추각막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가 알려지면서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환자들에게도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Q2.‘엑스트라’는 안전성이 입증되었나요?

엑스트라(Xtra)는 시력교정과 부작용을 동시에 예방한다는 의미에서 현존하는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중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 CE마크를 획득해 유럽,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 등 40여개 국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으며 영국 ‘LONDON EYE HOSPITAL’의 경우, 레이저 시력교정수술 환자의 80% 이상이 받고 있는 시력교정 수술의 ‘골드 스탠다드(Gold Standard) ; 황금기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이미 10만眼 이상 라식 엑스트라 수술을 받아 그 안정성이 입증되었습니다.

※ 리보플라빈과 자외선은 눈에 안전한가요?
엑스트라에 사용되는 자외선A(UVA)는 다른 비가시광선에 비해 가장 약한 비가시광선이며 리보플라빈은 눈을 포함한 몸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이는 인체의 성장과 적혈구 생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10년 넘는 기간 동안 각막교차결합술에서 감광제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그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독성이 없기때문에 음식 이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첨가물로도 많이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Q3. 수술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엑스트라의 수술시간은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시간에 추가적으로 약 3분의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Q4. 엑스트라의 수술 대상은?

- 수술 시 각막 절삭량이 많은 -6D이상 고도근시 환자
(교정량 많을 수록 퇴행 가능성이 높고 얇아진 각막에 의한 각막확장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도근시환자의 경우 라식ㆍ라섹 수술 시 예방적 차원으로 엑스트라 수술이 필요합니다.)
- 아토피 피부염, 각막이 약해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 후 원추각막 위험이 있는 환자
-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 후 시력퇴행, 원추각막을 함께 예방하고자 하는 환자
- 시력저하로 재교정을 받고자 하는 환자
※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이 부적합한 환자의 경우 시술이 제한됩니다.

※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은 각막두께만 두꺼우면 수술해도 안전한거 아닌가요? 각막두께 뿐만 아니라 각막의 전후면부 모양, 그리고 각막의 내구성까지 고려해야 부작용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막의 강도 측정을 위한 각막탄성검사는 ‘코르비스ST’, 각막상피 두께 검사는 ‘알티뷰(RTvue)’라는 장비를 통해 측정이 가능한데, 안전한 수술을 위해 각막 두께, 전후면부 모양과 더불어 반드시 실행해야 할 검사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안전한 수술의 전제 조건은 내 눈을 정확히 판단해 줄 수 있는 다양한 검사입니다

Q5. 이미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을 받았는데 추가로 엑스트라 수술 받을 수 있나요?

엑스트라는 이미 수술을 받은 후에도 근시퇴행 억제를 위해 수술이 가능합니다.

Q6. 일반 라식, 라섹 보다 라식, 라섹 엑스트라가 회복속도가 빠른가요?

수술 후 교정시력을 잡아주는 Lock-in 효과로 일반 수술보다 시력회복 속도가 빠릅니다.

Q7. KXL시스템을 이용해 엑스트라를 수술할 때 시행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은 기존 원추각막증 치료에 사용되던 것과 동일한가요?

수술의 원리는 같습니다. 다만 아베드로社의 콜라겐교차결합술 KXL 시스템은 수술 시 사용하는 리보플라빈 용액(VibrX)의 종류와 에너지 조사 방식에 따라서 원추각막 환자의 치료부터 시력교정 수술 후의 부작용 발생의 예방적 수술까지 폭 넓게 맞춤형 수술이 가능합니다.

Q8. 엑스트라 수술 후 특별한 주의사항이 있다면?

일반적인 시력교정수술 후 주의사항과 동일하게 지키면 됩니다. 라식ㆍ라섹 엑스트라로 인한 추가적인 주의사항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