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수술비교

안전한 라식, 라섹 수술을  위한 4가지 각막 필수 검사

1. 각막 형태ㆍ고도 검사

3. 각막 강성도 검사

4. 각막 상피 검사

각막 생체 역학 검사는 기존 코르비스ST 각막 강 성도 검사와 팬타캠 각막 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수술 전 각막의 생체 역학적 상태를 가장 정밀하 게 분석해줍니다.

▲ 각막 생체 역학 검사 결과를 보여주는 평가 그래프.
(CBI : Corvis Biomechanical Index / BAD D : Belin / Ambrosio D / TBI :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

안전한 라식, 라섹 수술을  위한 4가지 각막 필수 검사

1. 각막 형태ㆍ고도 검사

3. 각막 강성도 검사

4. 각막 상피 검사

코르비스ST 각막 강성도 검사와 각막 지형도 검사 의 결합 분석 프로그램은 아이리움안과의 강성용 원장님과 각막 생체 역학(Corneal Biomechanics) 분야의 권위자 Cynthia Roberts 박사, Renato Ambrosio 박사, Paolo Vinciguerra 교수와 함께 공동개발을 진행했습니다.

LASIK 라식

라식(LASIK : Laser in-situ kera-tomileusis)이란, 각막 상피에 얇은 절편을 만들어, 절편을 열고 실질부(Parenchymatous) 에 레이저를 조사하고 덮는 시력교정 수술을 말한다.

LASEK 라섹

라섹(LASEK : Laser Epithelial Keratomileusis)이란, 각막에 절편을 만들지 않고, 상피만을 제거한 후 각막실질(Parenchy-matous)을 레이저로 절삭 하는 시력교정 수술을 말한다.

스마일

스마일(SMILE :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이란,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표면 안쪽의 실질부위를 교정량 만큼 렌즈모양으로 절제한 후 최소 절개창을 통해 빼내는 시력교정 수술을 말한다.

INNER LENZ 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Artificial Lens Insertion)이란,
각막을 깎지 않고 교정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종류로는 크게 홍채 앞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렌즈’와 홍채(iris)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 가 있다.

INNER LENZ 렌즈삽입술

구분 라식(LASIK) 라섹(LASEK) 스마일라식(ReLEx SMILE) 렌즈삽입술
특장점
  1. 01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름.
  2. 02수술 이틀째부터 잘 보여 즉시 일상복귀가 가능하며 라섹보다 사후관리가 쉬운 편.
  3. 03전 과정을 올레이저라식으로 진행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 (본원은 칼날라식을 시행하지 않음).
  1. 01라식수술보다 비교적 잔여각막두께를 더 남길 수 있어 저도수부터 고도근시 교정까지 수술이 가능.
  2. 02각막에 절편을 만들지 않고 상피를 제거하고 수술하기 때문에 일단 각막 상피가 회복되면 외부충격으로 부터 가장 강함. (본원은 상피 제거 과정에서 안전성 입증된 레이저, 브러시로 진행)
  3. 03빛 번짐 및 눈부심 우려를 낮춤 -코웨이브수술(각막웨이브프론트), 또는 환자 동공크기에 맞게 광학부를 넓게 조정하여 수술(하이퍼큐라섹).
  1. 01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름(수술 다음날 부터 세안, 샤워 가능).
  2. 02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고 최소 절개(1~2mm)를 통해 시력 교정 진행, 라식의 1/10 수준으로 각막 절개를 최소화 함.
  3. 03라식에 비해 외부충격으로 부터 강함, 눈물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여 안구건조증상 개선.
  1. 01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름.
  2. 02각막 두께가 얇거나 초고도근시로라섹 수술조차 불가능한 경우에도 수술이 가능함. (단 렌즈삽입술 전 UBM, 녹내장검사 등 정밀검사 후 수술적합조건일 경우에만 진행)
  3. 03환자의 시력과 눈 조건에 따라 다양한 도수와 사이즈의 렌즈를 선택해 수술하며 난시는 난시교정용 렌즈를 삽입.
주의점
  1. 01각막에 얇은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라섹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각막필요. 잔여각막두께가 충분히 남을 수 있는 경우에만 수술 가능.
  2. 02눈비비는 습관이 있거나 비염, 아토피 있는 경우, 외부로 부터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나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에는 라섹이 더 적합.
  1. 01수술 직 후 2~3일간 통증 및 이물감, 눈부심이 발생할 수 있으며 라식보다 회복기간이 더 필요함.
  2. 02안약사용, 자외선 차단 등 사후관리 소홀할 경우 각막혼탁 가능성이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1. 01각막 두께가 500㎛ 이상인 분, 각막 상피 두께가 양안 5㎛이하 차이인 분, 각막 전/후면 형태가 정상인 분, 각막 정점과 동공중심인 Offset 이 250㎛ 이하인 분만 수술가능.
  2. 02일반 스마일라식 수술 후 1~2주간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음. 단, 수술 시 레이저의 에너지를 낮추어 수술하면 수술 후 회복기간에 뿌옇고, 겹쳐보이는 증상이 빨리 회복될 수 있음.
  1. 01수술에 따라 홍채절개술을 받아야 한다.(단, ICL Plus는 제외)
  2. 02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의 경우 심한 외부 충격 또는 눈 비빔을 주의하고 내피세포의 정기적인 체크 필요.
  3. 03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ICL, 아쿠아ICL)는 렌즈가 들어갈 공간에 렌즈의 사이즈가 잘 맞지 않을 경우 백내장, 녹내장 우려 있으므로 반드시 경험 많은 의사와 검사결과 확인하고 사이즈 선택.

시력교정 FAQ

Q.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후 원추각막 등 부작용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모든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전보다 각막이 약해지기 때문에 무리한 수술은 원추각막과 같은 부작용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전 각막 두께, 각막 강성도 등 철저한 정밀검사와 안전한 수술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후 각막의 콜라겐 결합력 강화를 통해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엑스트라(Xtra)수술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수술 전, 후 각막 두께와 강성도를 직접 확인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라식 엑스트라(LASIK Xtra)의 국내 유일한 현)의학 자문위원인 강성용 원장은 2015 ESCRS(유럽안과학회) 에서 라식ㆍ라섹 엑스트라 수술이 부작용 예방뿐 아니라 빠른 시력회복을 가능케함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Q. 수술 후 빛 번짐은 원인은 무엇인가요? 미리 예방할 수는 없나요?

1. 빛 번짐 예방, 각막지형 맞춤형 ‘코웨이브®’.

빛 번짐의 원인은 울퉁불퉁한 수차(aberration) 때문입니다. 수차란, 각막을 통과한 빛이 상을 맺을 때 상의 뒤틀림을 말합니다. 사람은 원래 저마다 고유의 수차를 가지고 있고, 수술 후 원래 수차를 남기거나 수술 후 새로운 수차가 생겨나게 되는데, 이로인해 빛 번짐 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술 시 이 수차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각막 웨이브프론트(Corneal Wavefront)라고 하고, 이것이 바로 코웨이브®(COWAVE®)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환자의 각기 다른 주시점을 보완하고 1:1 각막지형맞춤교정하는 코웨이브® 라식ㆍ라섹 수술로 고위수차까지 교정하여, 빛 번짐을 최소화해 시력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빛 번짐 및 눈부심 우려를 낮춘”아이리움안과 맞춤형 수술

아이리움안과의 맞춤형 수술은 기본형(BASIC : Aberration Free), 코웨이브®(COWAVE®), 하이퍼-큐 (Hyper-Q)수술로 나눠져 있으며 환자의 눈 조건에 따라 필요한 수술이 달라지게 됩니다.

2. 빛 번짐 감소, 각막 손상 최소화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빛 번짐을 유발하는 고위수차와 코마수차는 스마일 라식의 에너지가 낮을 수록 적게 발생합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은 기존 스마일 라식 후 코마 증가량 대비 평균 36.7%나 감소시켜 같은 1.0이라도 더 선명한 시력을 제공합니다.

※ 자료 출처 : Dr. David Donate, Rozenn Thaëron, ZEISS European Refractive Laser Symposium, 31 May 2015.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을 비교해서 어떤 것이 가장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시력과 각막두께, 동공의 크기, 내피세포, 직업군, 생활 환경 등 수십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보다 안전한 수술방법을 찾기 위해 보다 더 정밀한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고객의 생활습관, 업무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수술방법을 찾아드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가장 적합한 수술을 받았다 할지라도 철저한 본인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코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유독 바쁜 직업군에 계신 분들에게는 유독 후 관리와 외래진료에 대한 경고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이는 좋은 시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첫째도 후 관리고, 둘째도 후 관리 밖에 없기에 때문입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시력교정수술을 받으신 분들이 보다 편리하고 지속적으로 후 관리를 스스로 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각막 두께가 두꺼우면 누구나 안전한가?

기존에는 각막의 두께 뿐 만 아니라 전후면부 모양까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각막이 두꺼워도 각막 후면부가 볼록 튀어나와 있는 등 모양이 수술하기에 부적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각막두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환자들에게 알려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수술의 장기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각막의 강성도(Stiffness, 어떤 압력에 대해 원래 형태를 유지 하고자 하는 성질) 검사는 꼭 필요합니다. 각막의 두께가 아무리 두꺼워도 각막이 생체 역학력이 약하다면, 수술 후 약해진 각막으로 인한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막 탄성 측정 원리는 각막에 바람을 불어 넣었을 때 각막이 출렁이고 난 뒤 제자리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을 측정합니다. 수술 전 각막이 약하다고 판단 될 경우 수술 후 각막의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각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엑스트라 수술로 수술 후 각막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각막의 두께, 모양과 더불어 각막의 강도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각막표면이 압력에 의해 변형되었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기 까지의 영상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하는 코르비스ST(Corvis® ST)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하는 코르비스ST(Corvis® ST)는
각막 표면에 공기를 분사해 안압과 각막두께를 측정하고 각막의 모양변화를 보는 검사입니다.

  1. 01정밀한 안압 측정 : Corvis® ST는 안압, 각막두께, 생체역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장비.
  2. 02원추각막 검사 : 원추각막증에 의해 각막의 강성 (stiffness)과 점성(viscosity)이 약해지는데 Corvis® ST는 이러한 증상을 미리 검사할 수 있다.
  3. 03수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 효과 확인 : 콜라겐교차결합술 후 각막의 생체역학적 변화를 수치화해서 보여준다.
초당 4000번 이상의 이미지 촬영.
코르비스ST로 찍은 일반인의 눈 vs 원추각막의 눈 : 아래 원추각막의 각막표면이 더 많이 출렁이는 것을 (약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eyereum’s paper & SOCIETY works

SCI(Science Citation Index)논문 등재

아이리움안과의 연구 결과가 등재된 ‘SCI’ 란, 미국 톰슨사이언티팩社가 만든 과학기술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 베이스를 말합니다. SCI는 등록 여부만으로도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을 정도로 영향력있는 학술지 평가의 기준입니다.
아이리움안과의 의료진은 현재까지 SCI(E)급 논문을 총 29편(2016.1.1 기준) 게재 하였습니다. 또한, 강성용 대표원장은 안과학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학술지 안과시과학연구(IOVS :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 저널의 ‘리뷰어 (Reviewer)’로 위촉, 활동중입니다. (‘IOVS 리뷰어’란 IOVS의 등재를 원하는 수많은 학술자료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심사위원 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SCI(E)급 논문 29편 등재

eyereum’s certifications